본문 바로가기
IT

2021년 갤럭시 Z폴드3가 나온 시점에 갤럭시 Z폴드2 사용기 / Z폴드3 vs Z폴드2 비교 / Z폴드2 리뷰

by 매다닥 2021. 8. 16.
반응형

2021년 갤럭시 Z폴드3가 나온 시점에 갤럭시 Z폴드2 사용기 / Z폴드3 vs Z폴드2 비교 / Z폴드2 리뷰

 

갤럭시 Z폴드3가 이번 8월 17일부터 23일까지 총 7일간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오는 27일에 공식적으로 출시를 한다고 합니다.

 

저는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한 달 전쯤 Z폴드2를 구매했었는데요.

그 이유는 Z폴드2와 유출된 Z폴드3에서 유별나게 큰 차이를 못 느꼈기 때문입니다.

지금 글 쓰는 2021년 8월 16일 시점. 이미 Z폴드3 사전예약과 실물이 공개된 시점에서 Z폴드2 약 한 달간의 사용기와 Z폴드3와의 비교,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Z폴드3의 외형과 스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추가로 저는 IT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며 알려드리는 정보 중에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는 점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갤럭시 Z폴드3의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프로세서는 스냅드래곤 888이 탑재되어 있고 메모리는 12GB / 16GB가 들어갔네요.

저장소는 256GB / 512GB 로 정할 수 있고요.

 

메인 디스플레이는 7.6인치 120Hz가 탑재되었고 커버 디스플레이는 6.2인치 120Hz가 탑재되었습니다.

카메라는 전면 10MP, 내부에 4, 10, 16MP, 후면 12MP 트리플 카메라가 탑재되었고

배터리 용량은 4,400mAh입니다.

 

S펜 사용이 가능하지만 노트 시리즈와는 다르게 내부가 아닌 외부로 지원하고 IPX8 방수 등급이 지원된다고 하네요.

IPX8 방수 등급은 장시간 침수되어 수압을 받아도 보호되는 정도라고 합니다.

 

그 외에는 UDC라고 Under Display Camera 기술이라 해서 화면 아래로 카메라를 숨기는 신 기술이 적용되었고 주름과 힌지가 개선되어 내구성을 높였다고 합니다.

 

S펜을 지원하는 만큼 내부 디스플레이의 강도 또한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하네요.

 

갤럭시Z폴드3 후면 디자인 / 삼성전자

오늘 실물을 확인하고 왔는데 후면 디자인은 사진과 같이 카메라 배치가 바뀐 것 말고는 특별히 눈에 띄는게 없어보입니다.

 

갤럭시Z폴드3 커버 디스플레이 / 삼성전자

커버디스플레이 또한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Z폴드2와 차이점은 120Hz 지원 유무밖에 없어보입니다.

 

갤럭시Z폴드3 후면 디자인 / 삼성전자

휴대폰을 열었을 때의 후면 디자인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카메라 배치를 제외하고는 눈에 띄는 차이점은 글쎄... 잘 모르겠네요.

 

갤럭시Z폴드3 UDC 실물 / 삼성전자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관심을 갖고 있던 갤럭시Z폴드3 내부 디스플레이에 적용된 UDC의 모습입니다.

저도 이것저것 정보를 찾아보면서 조금 기대를 했었는데 실물로 봤을 땐 조금 실망이 드는 부분은 어쩔 수 없더군요.

그냥 검은색 화면일 때 카메라가 우측 상단에 보이는 것 처럼 노출되는데 지금 사용 중인 갤럭시Z폴드2와 별 차이가 없어보였어요.

 

갤럭시Z폴드3 UDC 실물 / 삼성전자

검은색 화면이라 그런건가 싶어서 갤러리로 들어가 흰색 화면을 열었는데도 실망감은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UDC 카메라 부분을 조금 자세히 보여드리려고 가까이서 사진을 찍었는데요.

 

카메라가 화면 아래로 가려진 부분은 분명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만...

사진처럼 희미하게 보이는 것도 아니고 아주 잘 보입니다.

저처럼 UDC를 의식하고 확인하지 않는다면 카메라는 별로 신경이 안 쓰일 수도 있겠네요.

 

IT 분야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일반인인 제가 느끼기에 갤럭시 Z폴드2와 갤럭시 Z폴드3의 차이점은 특별한 것이 없게 느껴졌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느낀 부분이 UDC였는데 이 부분은 앞서 사진을 첨부했듯이 완벽하지 않은 것처럼 보여지는 부분이라... 글쎄요. 차라리 저는 갤럭시 Z폴드2 처럼 아예 카메라가 확실하게 보이는 것이 더 좋다고 느껴졌습니다.

 

두번째로 느낀 차이점으로는 방수 부분이었는데요.

아무래도 폴더블폰 특성 상 IPX8 등급의 방수를 지원한다고 해도 방수까지 전부 지원되는 것도 아닐 뿐더러 일반 바 형태의 스마트폰도 아니라 조금 의심이 되었습니다.

 

화면을 접었다 펴는 휴대폰인데 처음이야 방수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해도 오래 사용하면서도 확실하게 방수가 지원될까.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지금 사용하는 Z폴드2는 방수가 아예 안되다보니 애초에 조심히 사용하고 있지만 갤럭시 Z폴드3는 글쎄요.

갤럭시 Z폴드 4나 5정도 되면 몰라도 아직까지는 방수에 안심할 수 없다고 느껴졌어요.

 

세번째로 느낀 차이점으로는 힌지와 주름 개선, 내부 디스플레이 업그레이드 정도였습니다.

우선 주름 부분은 갤럭시 Z폴드2를 약 한 달간 사용하면서 주름이 거슬린 적은 없었습니다.

처음 사용할 때도 마찬가지고요.

 

사용하면 할수록 힌지가 조금 부드러워지는 것이 느껴지긴 했습니다만 헐렁헐렁하거나 고정이 안되는 느낌은 받지 못했어요.

내부 디스플레이 또한 일반적인 바형 스마트폰보다는 강도가 약한 것이 체감이 되긴 했지만 아예 필름 만지는 것처럼 물렁하진 않았고요.

 

이렇게 세 가지의 이유로 저는 갤럭시 Z폴드2를 구매했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갤럭시 Z폴드2 약 한 달간의 사용기를 남겨보겠습니다.

 

갤럭시 Z폴드2 후면 디자인 / 삼성전자

개인적으로는 갤럭시 Z폴드3의 후면 디자인보다 Z폴드2의 후면 디자인이 더 예쁜 느낌을 받았습니다.

카메라도 카툭튀가 있긴 하지만 견고한 느낌을 받았고요.

특히나 무광의 미스틱 브론즈 색상이 제일 마음에 들었습니다.

 

갤럭시 Z폴드2 커버 디스플레이 / 삼성전자

일반적인 바형 스마트폰과 비교했을 때 커버 디스플레이는 좌우로 살짝 좁습니다.

이는 갤럭시 Z폴드3와 동일한데요.

그래도 일반적인 사용에 있어서 불편함을 느끼진 못했습니다.

 

또한 제가 막눈이라 그런지 커버 디스플레이의 60Hz 와 내부 디스플레이의 120Hz의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막눈이라도 커버 / 내부 디스플레이를 번갈아 사용하다보면 부드러움의 차이를 느낀다고 하는데...

다행히도 저는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어요.

 

갤럭시 Z폴드2 후면 디자인 / 삼성전자

갤럭시 Z폴드2를 펼쳤을 때의 후면 디자인입니다.

위에서 봤던 갤럭시 Z폴드3와의 차이점은 카메라말고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갤럭시 Z폴드2의 후면 디자인이 더 예쁘다고 느꼈고요.

 

갤럭시 Z폴드2 내부 디스플레이, 주름 / 삼성전자

갤럭시 Z폴드2의 내부 디스플레이입니다.

각도를 틀어서 빛을 반사시키면 사진처럼 주름이 확실하게 보이네요.

 

다만 앞서 말했듯이 약 한 달간 사용하면서 주름 부분에는 전혀 신경이 안써졌고 이는 카메라 부분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힌지 또한 약간의 부드러움이 추가되긴 했지만 고정이 안된다거나 헐렁거리는 등의 불안감은 전혀 없어요.

 

갤럭시 Z폴드2 내부 디스플레이 / 삼성전자

바탕화면을 열었을 떄의 모습입니다.

휴대폰 배경화면 쪽의 주름은 거의 보이지 않고 윗 부분에 빛이 반사되는 부분만 주름이 보이네요.

물론 이건 사진을 찍고 주름을 의식해서 확인했을 때 느껴지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저도 실제 사용할 때는 주름에 대해서 전혀 신경이 안쓰였지만 이렇게 막상 사진을 찍어놓고 보니 주름이 확실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하고는 조금 놀랐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저처럼 막눈에 주름, 카메라에 대해서 그다지 신경쓰지 않고 사용하시는 분들은 갤럭시 Z폴드2나 갤럭시 Z폴드3나 별 차이를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 중에 기존에 갤럭시 Z폴드2를 사용하시고 계시던 분들은 굳이? 갤럭시 Z폴드3로 넘어갈 만한 이유를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굳이 이유를 만들어내자면 힌지, 주름 내구성 개선, 내부 디스플레이 내구성 개선 정도?

신기술로 탑재된 UDC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바로 구매하는 것보단 가까운 삼성 매장에 방문해서 눈으로 직접 확인하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가로 갤럭시 Z폴드2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분들, 갤럭시 Z폴드3의 가격이 Z폴드2보다 40만원 가량 낮아진 기회에 휴대폰 변경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은 굳이 갤럭시 Z폴드2로 변경하기보단 Z폴드3로 변경하시는 것이 더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방수 기능에 계속 언급하는 힌지, 주름, 내부 디스플레이 내구성이 개선되었으며 별로 크게 체감은 되지 않지만 신기술인 UDC도 적용이 되었기 때문에 새로 구입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Z폴드2보다 Z폴드3를 구매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약 한 달간 갤럭시 Z폴드2를 사용하면서 큰 불편함도 느끼지 못한 제가 갤럭시 Z폴드3를 실물로 확인해보고 나서 나온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저와 공감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잉? 이 부분은 아닌 것 같은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분명 계실 겁니다.

 

전문적인 스펙이나 정보에 대해선 제가 그쪽에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긴 어렵지만 일반인으로써 느낀 점, 경험 등을 최대한 뽑아내봤습니다.

 

Z폴드2와 Z폴드3 중 고민하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